1. 미국배당주 투자를 통해 월배당을 주는 ETF가 국내에 상장되었습니다.
최근 월배당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매월 월급처럼 배당이 들어오기 때문에 현금흐름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배당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월 받는 배당금을 재투자하여 복리수익을 노릴 수도 있고, 매월 배당이 들어오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안정되기 때문에 장기간 투자하기도 용이합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ETF를 통한 투자를 찾고 있습니다. ETF는 여러 종목에 분산투자하기 때문에 개별종목에 직접 투자하는 것보다 리스크 관리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우리나라 증시에 미국배당주에 투자하여 월배당을 주는 ETF가 상장하였습니다. 즉, 월배당과 ETF의 장점을 섞어 미국배당주의 투자하는 ETF가 국내주식시장에 상장된 것입니다. 이 ETF는 바로 Sol 미국배당다우존스입니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는 신한자산운용에서 출시한 ETF이며,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을 추종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미국에 상장된 배당 ETF 중 가장 인기 있는 ETF 중 하나인 SCHD ETF와 동일한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SCHD ETF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설명해 드렸으니, 궁금하신 분께서는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3.01.14 - [분류 전체보기] - 미국 배당 ETF인 SCHD의 배당금 및 구성종목
2.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배당금 및 구성종목
Sol 미국배당다우존스는 2022년 11월 15일 상장되었습니다. SCHD에 대한 국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자 해당 ETF와 동일한 전략을 구사하는 ETF를 상장한 것으로서, SCHD에 대한 인기를 다시 한번 체감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는 10,000원에 상장하여 현재 약 100,000원에 거래되고 있는 SCHD보다 소액으로도 투자하기 용이합니다. 뿐만 아니라 SCHD는 분기배당을 하고 있는데 Sol 미국배당다우존스는 매월 배당을 주는 것도 차별화 포인트입니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는 2023년 1월 2일 처음으로 배당금을 지급하였습니다. 앞으로 매월 초 월급이 나오는 것처럼 배당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2023년 1월에 지급한 주당 배당금은 36원으로 상장가 10,000원 기준 0.36%입니다. 1년에 12번 배당금을 지급하므로 앞으로 약 3%가 조금 넘는 배당률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의 구성종목은 SCHD와 거의 유사합니다.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약 100개의 미국 배당주에 분산투자하고 있으며, 브로드컴, 버라이존, 시스코시스템, 블락락, 코카콜라, 머크, 홈디포, 암젠, 화이자, 3M 등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3. 중개형 ISA, 연금저축 계좌를 활용한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투자
SCHD에 투자하면 되는데 왜 Sol 미국배당다우존스가 국내 증시에 상장하였을까요? 많은 분들이 이러한 의문을 가지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굳이 모방한 ETF를 매수하기보다는 직접 미국 ETF에 투자하는 것이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국내증시에 상장해 있기 때문에 투자접근성이 좋습니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는 별도의 환전절차를 거치지 않고 원화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즉 달러로 환전하기 않고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가 간편하고, 우리나라 증시 개장시간에 매수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 또한 매월 원화로 지급하기 때문에 원화로 환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주당 가격이 10,000원 정도로 한화 약 100,000원에 거래되는 SCHD보다 소액으로 매수할 수 있어 투자접근성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중개형 ISA계좌나 연금저축 계좌를 활용하여 투자할 수 있습니다. 중계형 ISA계좌와 연금저축 계좌에서는 국내에 상장된 금융상품만 거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 SCHD에 투자할 수 없습니다. 미국주식에 투자하면서도 중계형 ISA계좌나 연금저축 계좌를 통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SCHD보다 강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ISA계좌에서는 배당금에 대해 200만 원까지 절세가 가능하고, 배당금 전체를 복리로 재투자할 수 있어 더욱 장점이 극대화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