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복식부기 가계부 어플리케이션 이용후기 (feat. '후잉가계부')

by 이코노미쿠스 2023. 1. 14.
반응형

사진: Unsplash 의 Towfiqu barbhuiya

1. 복식부기를 가계부에 적용하다.

복식부기(Bookkeeping by double entry)란 기업이 자산과 부채, 비용과 수입 등을 대변과 차변으로 구분하여 이중기록이 되도록 기록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거래 이후 대변과 차변의 각 합계가 일치되어 자동검증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단식부기에 비하여 직관적으로 전체 회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복식부기를 회계의 기본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식부기를 가계부에 적용하는 참신한 애플리케이션이 있어 사용해 보았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이름은 '후잉가계부'입니다. 부엉이 모양의 귀여운 썸네일을 가지고 있는 '후잉가계부' 애플리케이션은 이용자들이 복식부기를 활용하여 쉽고 간편하게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회계학 원론을 학습하였거나, 혹은 회계에 대해 전혀 모르더라도 비용, 수입, 자산, 자본, 부채를 손쉽게 입력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 내에 사용법을 글과 동영상을 활용하여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카페에서 5,000을 지불하는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이 경우 단식부기의 경우 비용에 5,000원만 적고 끝이 납니다. 여기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비용이 5,000원 발생했다'라는 정보뿐입니다. 그러나 복식부기의 경우 커피 비용 5,000원과 예금 -5,000원을 동시에 작성합니다. 이러한 복식부기를 통해 5,000원의 비용이 발생했다는 사실뿐만 아니라 나의 예금자산이 5,000원 감소했다는 정보까지 추후에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2. 복식부기 가계부의 장점과 단점

복식부기 가계부의 가장 큰 장점은 우리에게 더 많은 정보를 준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수입과 비용이 얼마나 발생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본, 자산, 부채의 변동내역과 현금흐름까지 볼 수 있습니다. 원리금 상환을 가계부에 어떻게 작성하는지를 통해 복식부기 가계부의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원리금은 원금과 이자로 구성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원금의 경우 나의 부채를 줄이는 행동에 불과하므로 비용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자와 다르게 부기를 해야 합니다. 복식부기에서 원금상환은 (1) 부채를 줄이고, (2) 자산을 줄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수입과 비용의 변화는 없습니다. 당기순이익에도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만 현금흐름표에서 마이너스가 기록될 뿐입니다. 다음으로 복식부기에서 이자비용은 원금상환과 다르기 (1) 비용이 발생하고, (2) 자산을 줄입니다. 당연하게도 비용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현금흐름표뿐만 아니라 당기순이익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원리금을 이렇게 나누어 가계부에 작성함으로써 우리는 '진짜 비용'과 '가짜 비용'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복식부기 가계부의 단점은 두 가지 입니다. 첫째, 입력이 복잡할 수 있습니다. 둘째, 매 거래마다 입력하여야 직접 애플리케이션을 접속하여 거래르 입력하여야 합니다. 복식부기 가계부인 '후잉가계부'를 처음 접하는 경우, 우리는 자산, 자본, 부채 등을 유동성 등 특정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기초잔액을 기입하여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거래가 일어날 때마다 복식부기의 원칙에 맞게 작성하여야 합니다. (다만, 자동이체 등 계획적으로 나가는 돈이 있는 경우 미리 입력하게끔 세팅을 해놓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으나, 가계에서 일어나는 거래는 복잡한 거래가 거의 없기 때문에 금방 적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후잉가계부' 애플리케이션은 대부분의 거래에 대한 복식부기 기입 예시를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3. 복식부기 가계부 작성 후기

복식부기 가계부를 알게 된 후 약 3개월동안 작성해 보았습니다. 그 어떤 가계부를 작성할 때보다 재밌고 관리가 잘 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오히려 매 거래를 직접 입력하다 보니, 스스로 지출을 통제한다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는 복식부기가 다소 생소하였으나, 1달도 안되어 적응하였고 현재는 이 애플리케이션 없이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을 상상하기 힘든 정도입니다. 매달 순이익과 현금흐름을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앞으로도 '후잉가계부'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을 사용해서 제 자신을 관리해 나갈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